본문 바로가기
Before Posting/호주사회혁신연수

호주사회혁신연수 ⑧ 사회적기업 Bendigo Community Bank를 찾아서

by 동자꽃-김돌 2012. 10. 24.

호주사회혁신연수 ⑧ 사회적기업 Bendigo Community Bank를 찾아서

 

호주의 대표적 4개의 큰 은행이 시골지역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며 철수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맬버른 시티에 있는 은행을 이용하기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어려웠다고 합니다.

 

단순한 이용의 문제가 아니라 은행이 있는 곳에서 소비나 생활이 이루어지다 보니 주민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경제가 위축되고 기반시설인 교육과 병원 등도 함께 어려움에 처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때에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은행인 Bendigo Bank의 시스템을 주민들이 활용하고 은행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Bendigo Community Bank를 설립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Bendigo Community Bank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85만 호주 달러(우리 나라 돈 약 9억6천만원)을 주민 250명이 출자해서 은행설립에 필요한 건물 임대료와 집기들을 마련하게되면 Bendigo Bank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은행을 운영할 수 있는 제도이며 자체가 사회적 기업이라고 합니다.

 

왜 사회적 기업이냐? Bendigo Community Bank의 1년 수익중 50%는 Bendigo Bank의 시스템 사용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50% 중 20%는 출자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80%는 지역을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사회적기업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지금은 많이 변해버린 우리나라 초창기 신협운동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호주의 대규모 4개 은행은 1년에 1개 이상을 지점도 내고 있지 못하지만 Bendigo Community Bank는 매년 20개 정도의 지점을 확대해 가고 있다고 하며 호주 전체에 250여개의 지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경제 순환을 위해서 Bendigo Community Bank가 시골지역과 시티 외각에서 주민들로부터 유용한 은행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수치는 결과보고서에서 더 많은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혹시 사실과 다른 부분은 댓글로 바로 잡아주시기 바랍니다.>